이번년도는 1월부터 개발 프로젝트로 매우 바빠서 블로그 쓸 시간이 없다ㅜ(핑계는..)
지난 주에 내부적으로 개발한 core 모듈에서 버그를 하나 찾았는데 내부적으로 만든 함수 중 객체 비교를 위한 메소드(isEquals)에서 Integer 타입에 대한 처리를 == 으로 했었던 부분이였다.당연히 객체간 데이터 비교에서는 .equals 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, == 으로 되어있었다는...
그럼 Integer 데이터간 비교는 왜 ==로 하면 안되는지 알아보자!
래퍼 클래스(Wrapper Class)
래퍼 클래스란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해야하는 경우 사용된다.
- 기본 타입 데이터 타입 : byte,short,int,long,float,double,char,boolean (맨 앞이 소문자)
- 래퍼 클래스 : Byte,Short,Integer,Long,Float,Double,Character,Boolean (맨 앞이 대문자, 클래스 만들 때 보듯 ㅎㅎ)
tmi. 대학교 2학년 때 자바 수업에서 처음 래퍼클래스에 대해 배웠었음.
박싱(Boxing), 언박싱(Unboxing)
- 박싱 : 기본타입을 포장객체(래퍼클래스)로 만드는 만드는 과정
- 언박싱 : 포장객체(래퍼클래스)에서 기본타입의 값을 얻어내는 과정
Integer a = new Integer(10); // 박싱
int i = a.intValue(); // 언박싱
오토 박싱(AutoBoxing), 오토 언박싱(AutoUnBoxing)
앞에 오토가 들어가면 자동적으로 해주는 거다 (JDK 1.5부터 지원됨)
Integer a = 10; // 오토 박싱
int i = a; // 오토 언박싱
오토 캐시
Integer 클래스를 들어가보면 IntegerCache 라는 클래스가 존재한다.
기본적으로 -128~127 사이의 값에 대해서 지정된 heap memory 영역에 생성한다는 것이다.
-XX:AutoBoxCacheMax=<Size> 를 통해 수정도 가능하다.
/**
* Cache to support the object identity semantics of autoboxing for values between
* -128 and 127 (inclusive) as required by JLS.
*
* The cache is initialized on first usage. The size of the cache
* may be controlled by the {@code -XX:AutoBoxCacheMax=<size>} option.
* During VM initialization, java.lang.Integer.IntegerCache.high property
* may be set and saved in the private system properties in the
* jdk.internal.misc.VM class.
*
* WARNING: The cache is archived with CDS and reloaded from the shared
* archive at runtime. The archived cache (Integer[]) and Integer objects
* reside in the closed archive heap regions. Care should be taken when
* changing the implementation and the cache array should not be assigned
* with new Integer object(s) after initialization.
*/
private static class IntegerCache {
static final int low = -128;
static final int high;
static final Integer[] cache;
static Integer[] archivedCache;
static {
// high value may be configured by property
int h = 127;
String integerCacheHighPropValue =
VM.getSavedProperty("java.lang.Integer.IntegerCache.high");
if (integerCacheHighPropValue != null) {
try {
h = Math.max(parseInt(integerCacheHighPropValue), 127);
// Maximum array size is Integer.MAX_VALUE
h = Math.min(h, Integer.MAX_VALUE - (-low) -1);
} catch( NumberFormatException nfe) {
// If the property cannot be parsed into an int, ignore it.
}
}
high = h;
// Load IntegerCache.archivedCache from archive, if possible
CDS.initializeFromArchive(IntegerCache.class);
int size = (high - low) + 1;
// Use the archived cache if it exists and is large enough
if (archivedCache == null || size > archivedCache.length) {
Integer[] c = new Integer[size];
int j = low;
for(int i = 0; i < c.length; i++) {
c[i] = new Integer(j++);
}
archivedCache = c;
}
cache = archivedCache;
// range [-128, 127] must be interned (JLS7 5.1.7)
assert IntegerCache.high >= 127;
}
private IntegerCache() {}
}
데이터 비교 코드
그럼 위에서 알게된 오토캐싱 내용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비교해보자.
Integer a1 = 127;
Integer a2 = 128;
Integer a3 = -128;
Integer a4 = -129;
Integer b1 = 127;
Integer b2 = 128;
Integer b3 = -128;
Integer b4 = -129;
if(a1 == b1) System.out.println("a1 == b1 : true");
else System.out.println("a1 == b1 : false");
if(a2 == b2) System.out.println("a2 == b2 : true");
else System.out.println("a2 == b2 : false");
if(a3 == b3) System.out.println("a3 == b3 : true");
else System.out.println("a3 == b3 : false");
if(a4 == b4) System.out.println("a4 == b4 : true");
else System.out.println("a4 == b4 : false");
결과
a1 == b1 : true
a2 == b2 : false
a3 == b3 : true
a4 == b4 : false
왜 이런 결과가 나온지 주소값을 출력해보자
System.out.println("a1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a1));
System.out.println("b1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b1));
System.out.println("a2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a2));
System.out.println("b2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b2));
System.out.println("a3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a3));
System.out.println("b3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b3));
System.out.println("a4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a4));
System.out.println("b4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b4));
결과
a1 address :328241052
b1 address :328241052
a2 address :849031967
b2 address :1678413715
a3 address :1664479306
b3 address :1664479306
a4 address :1959690207
b4 address :522631570
오토캐싱에 정의된 값을 같은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그러므로 == 값은 래퍼클래스에서 주소를 비교하는 것이다.
(참고로 int 와 같은 기본데이터는 == 로 비교하는게 맞다.)
결론은 래퍼클래스는 .equals 를 통해 객체의 데이터를 비교해야한다!
추가 테스트
그럼 오토박싱이 아닌 박싱으로 객체를 선언한다면?
(참고로 new Integer() 은 Deprecated Since 9)
Integer c1 = new Integer(1);
Integer c2 = new Integer(1);
if(c1 == c2) System.out.println("c1 == c2 : true");
else System.out.println("c1 == c2 : false");
System.out.println("c1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c1));
System.out.println("c2 address :"+System.identityHashCode(c2));
결과
c1 == c2 : false
c1 address :95055266
c2 address :27317011
마치며
오토박싱... 오토언박싱.. 자바를 배울 때 좋은 거구나~ 하면서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
오토캐싱은 처음이였따^^^^^.ㅋㅋㅋㅋㅋㅋㅋ
간만에 학생 때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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